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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인조대리석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0-07-07
  • 출처 : KOTRA

- 미국에서 고급 마감재로 폭 넓게 이용되고 있는 인조대리석  -

- 고급화된 인조대리석 제품의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다양한 용도에 적용될 수 있는 제품의 생산 기술력 및 설비 갖추고 차별화된 제품 적극적으로 알려야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시멘트 제품 · 콘크리트 제품 또는 인공 석제품(보강한 것인지 여부를 불문한다)

  ㅇ HS Code: 6810.99-9000

 

□ 선정사유

 

  ㅇ 주방상판, 부엌가구, 세면대와 같은 주거공간은 물론, 식탁, 호텔, 병원, 공항 등 상업용 시설의 고급 마감재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 인조대리석은 천연대리석과 거의 유사하여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ㅇ 미국은 전세계 건축자재수입 규모 1위로 시장이 큼.

 

□ 제품개요

 

  ㅇ 천연대리석은 특유의 고급스러운 무늬와 우아한 컬러 덕분에 고급 마감재로 선호되나, 고가이기 때문에 보편화되는데 한계가 있음.

 

  ㅇ 그에 따라 천연대리석의 특징을 살린 인조대리석이 대체재로 등장하게 됨. 인조대리석은 천연대리석과 유사한 질감과 패턴을 지니면서도, 뛰어난 가공성과 함께 내오염성, 내구성면에서 천연대리석보다 우수한 바, 대체재로 등장한 이후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여 이제는 기존의 천연대리석을 인조대리석이 빠른 속도로 대체함.

 

  ㅇ 인조대리석은 실리카, 형석과 같은 원료에 석회석, 점토, 마그네사이트 및 인산염과 같은 폐기물을 조합하여 제조함.

 

□ 인조대리석의 밸류체인과 특성

 

  ㅇ 인조대리석의 전방 산업은 건축업으로 주택 및 건물의 마감재 또는 인테리어용으로 사용됨.

 

  ㅇ 주택 건축 시장의 수요는 경기에 민감하며, 공급에 장시간이 소요되어 양적 조절이 어려우므로 외부적 충격에 따른 수요의 불안정성이 높은 편임.

 

  ㅇ 인조대리석의 후방 산업은 화학 산업으로, 원재료인 수지, 실리카 샌드, 레진, 안료 등 모두가 화학 제품임.

 

  ㅇ 특히 아크릴계 수지 및 레진 등의 석유화학 제품의 가격은 유가와 국제 수급 동향에 따라 형성되는 국제 가격에 따라 변동되며, 석유화학 업계의 정기 보수 및 기타 수급상황에 따라 가격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시장조사기관 Market watch가 2020년 5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인조 대리석 시장 규모는 2019년에 약 57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19년에서 2024년까지 약 7.5%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면서 2024년에는 약 87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Market Research Future가 2019년 11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인조 대리석 시장 규모는 2019년에서 2025년까지 약 9.48%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5년에 약 112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는 바, 조사기간마다 조금씩 예상치가 상이하지만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음.

    - 이 중 미국은 전체 인조대리석 시장의 70%를 차지한 최대 시장으로, 큰 변수가 없는 한 미국의 건설 경기는 꾸준하게 성장하며, 최근 몇 년 사이에 주거용 자재 고급화 바람이 불면서 친 환경·고급 인테리어 자재의 수요가 늘고 있음.

    - 현재 전세계 인공대리석 시장은 성분에 따라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으로 대표되는 유기계 인조대리석과 엔지니어드 스톤으로 대표되는 무기계 인조대리석으로 구분할 수 있음.

    - 2019년 기준으로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약 1조8000억원, 엔지니어드 스톤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약 2조7000억원으로 추산됨.

    - 유기계 인조대리석을 대표하는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은 메틸메타아크릴(MMA)이라는 유기물에 무기물질을 혼합해서 제조하며, 무기계 인조대리석을 대표하는 엔지니어드 스톤은 천연 석영(무기물)이 90~99%까지 함유된 고급 제품으로 아크릴계 인조대리석 대비 가격이 2배 이상 높음.

  

  ㅇ 시장동향

    -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의 분석에 따르면 2020년4월을 기준으로 미국 건설 시장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하여 공급망이 중단되거나 운영이 제한되는 문제점에 봉착하면서 주요 건설업체 및 건축자재업체의 주가가 폭락하였으나 4월을 기점으로 서서히 회복하고 있음.

 

코로나 19 영향을 받은 미국 건설업체 및 건축자재업체들의 주가 변화

자료: McKinsey & Company (2020)

 

     - 일반적으로 건설 시장은 전체 시장보다 훨씬 변동적인 바, 경제 활동이 감소하면 새로운 상업 또는 산업 시설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불확실성 때문에 투자가 위축됨. 또한 건물과 인프라의 가치는 GDP를 면밀히 따라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장기적인 모델에서 새로운 건설 활동은 GDP 성장에 매우 민감한 양상을 보임.      

    - 현재 코로나 19로 인하여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지만,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향후 몇 개월 내 코로나 19의 치료나 백신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결과가 나오고, 올바른 경제정책이 시행되는 것을 전제로 2021년 초에는 경제 활동이 정상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유례없는 보건 위기 상황에서 금리 인하나 공공 투자 등과 같은 국가차원의 지원책 내지 경기부양책이 발효될 경우 빠르게 건설경기가 회복될 수도 있는 바, 이에 따른 관련 시장의 활성화도 기대해 볼 수 있음.    

    - 일부 전문가들은 코로나 19로 인해 장기적으로 재택근무가 확산되면서 집이 업무 공간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이로 인해 주거공간에 대한 질적 투자 욕구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 19가 촉발한 경제 위축 상황에서도 인조대리석 시장은 성장 요인이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면 리모델링 시장도 함께 활기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 만큼 향후 시장동향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음.

    - 코로나 19의 영향을 배제한다면 인조대리석은 천연대리석이 가진 고유의 자연적 아름다움을 구현해내면서도 가공성 및 내오염성이 우수하고 가격이 합리적이며 디자인 선택의 편의성이 높아 활용폭이 꾸준히 넓어지고 있는 추세였는바, 앞으로도 시장가치를 인정받으며 꾸준히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 미국의 경쟁동향 및 수입동향

 

ㅇ 미국 내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제품예

제품설명

국가

듀폰

(Dupont)


아크릴 중합체와 알루미나 삼수화물로 구성된

프리미엄 인조대리석 CORIAN®

미국

롯데케미컬


유기계 인조대리석 STARON®,

석영을 주 원료로 한 무기계 인조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RADIANCZ®

한국

엘지하우시스


아크릴계 인조대리석HI-MACS®,

석영을 주 원료로 한 무기계 인조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VIATERA®

한국

아리스텍

(Aristech)


아크릴계 인조대리석 ARISTECH SURFACE®, STUDIO Collection®,

AVONITE SURFACE®

미국

현대 L&C


인조대리석 HANEX®,

엔지니어드 스톤인 칸스톤®

한국

만봉석재

(Wan Feng)


석영이 포함된 무기계 인조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Stonite®

중국

시저스톤

(Caesarstone)


석영이 포함된 무기계 인조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Caesarstone®

이스라엘

캠브리아

(Cambria)


석영이 포함된 무기계 인조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미국

코센티노

(Cosentino)


석영이 포함된 무기계 인조대리석인

엔지니어드 스톤 Silestone®

스페인

두랏

(DURAT)


폴리에스테르계 유기 인조대리석

DURAT®

핀란드

자료: 각 제조사 웹사이트

 

  ㅇ 수입동향

    - HS Code 681099 시멘트 제품 · 콘크리트 제품 또는 인공 석제품에 대한 최근 3년간 수입동향을 조사함.

 

미국의 시멘트 제품 · 콘크리트 제품 또는 인공 석제품 부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81099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경쟁 및 수입동향 분석

   - 해당 HS code는 인조대리석 이외에도 시멘트 제품, 콘크리트 제품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인조대리석 부문의 미국 시장 내 주요 경쟁업체들의 원산지 국가와 최근 3년간 수입동향을 함께 고려해보면, 인조대리석와 관련하여 주시하여야 할 국가는 미국, 스페인, 이스라엘, 중국 및 최근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고 있는 말레이시아임.

    - 현지 유통 바이어 업체들에 의하면, 아크릴계 인조대리석 중에서는 미국 듀폰의 코리안, 아리스텍의 아보나이트, 한국 롯데케미컬의 스타론, 엘지하우시스의 하이막스, 현대 L&C의 하넥스 등의 제품이 미국 시장 내에서 주로 선호하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음. 이는 2000년대 초반 미국의 듀폰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일 당시와 비교하여 상당히 인상적인 성과임.

    - 석영 함유가 90% 이상인 무기계 인조대리석(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에서는 이스라엘의 시저스톤, 스페인의 코센티노, 미국의 캠브리아가 각각 20%대 점유율로 3강 체재를 구축 중이며, 이를 이어 한국의 엘지하우시스와 현대 L&C가 각각 10% 내외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상기 톱3 제품과의 점유율 격차를 좁히는 중임.

    - 중국, 말레이시아와 같은 신흥 경제국은 건설 지출이 증가하고 있고 산업화 속도가 높은 바, 관련 제품 시장이 활성화되어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높아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으나, 제품의 품질 면에서는 아직까지 미국산, 한국산 제품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관세율

      -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681099는 세율이 적용되지 않음

 

  ㅇ 인증제도

    - 건축자재로서 안전성, 보안성, 견고성 등을 서술하는 BHMA 인증, 환경유해물질이 없는 친환경제품임을 인증하는 Green Seal 인증 등의 민간 임의 인증제도가 존재함. 임의 인증제도이기 때문에 강제성은 없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코로나 19 영향으로 인한 부동산, 건설 경기의 흐름 주시하여야

    - 코로나 19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주거 공간에 대한 질적 투자 욕구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 19가 촉발한 경제 위축 상황에서도 인조대리석 시장은 성장 요인이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는 시각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부동산 시장과 건설 경기가 위축되면 리모델링 시장도 함께 활기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 만큼 향후 시장동향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음.

 

  ㅇ 고급 인조대리석 제품의 수요 높아질 것

    - 미국의 인조대리석 시장은 여전히 아크릴 수지를 주 원료로 한 유기계 인조대리석의 점유율이 크지만, 석영을 주 원료로 하고 있어 투명성 재현에 유리하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다양한 컬러는 물론 실제 대리석과 같은 물결 무늬의 표현도 가능해서 기존 제품으로 구현하기 힘들었던 자연스러운 천연 무늬를 구현한 무기계 인조대리석(엔지니어드 스톤)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는 주택, 매장, 빌딩 등의 고급 인테리어 소재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보다 고급화된 인조대리석 제품의 수요 비중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다양한 용도에 적용될 수 있는 제품의 생산 기술력 및 설비 갖추어야

    - 기존에 한국산 인조대리석은 주방, 세면대 상판, 욕조 등에 주로 적용되었으나 점차 가공기술이 발전하면서 현재는 호텔, 병원, 컨벤션 센터, 박물관, 전시장 등의 건축 내·외장재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 바, 광폭 규격 제품이나 독특한 외관·미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과 설비를 갖춘 업체들의 시장 경쟁력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임.

   

  ㅇ 차별화된 제품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

    - 미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한국 인조대리석 제조업체들은 미국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고 현지 소비자의 취향과 눈높이에 맞춘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한 것은 물론, 현지 각지에서 열리는 박람회에 참여하며 타깃 유통업자를 발굴하고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알려짐. 특히 북미 최대의 주방·욕실 전시회인 KBIS(The Kitchen & Bath Industry Show)는 미국 시장을 노리는 업체들에게 자사 제품을 바이어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임.


자료: McKinsey & Company, Market Watch, Market Research Future, Global Trade Atlas, 각 제조사 웹사이트,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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